지난 번 오픈스트리트맵 그림 그리기 편에 이어서 2019/05/27 - [Game'Story] - [θ] "송파사람의 포켓몬GO 이야기 27" 이번에는 포켓몬GO 인게임 상에서 포켓스탑 신청할 때 참고하고 유의해야 할 팁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포켓스탑을 신청하려면 포켓몬GO 인게임 내에서 포켓스탑을 신청해야 한다. 포켓스탑을 신청할 수 있는 사람은 레벨 40을 달성한 사람으로 제한된다. 그리고 14일 간격으로 7개의 포켓스탑만 신청할 수 있다.

포켓스탑을 신청해서 현재 승인을 해주는 것은 니안틱의 다른 게임인 인그레스 12레벨 이상의 리콘들이 승인을 해줘야 가능한데, 이것은 여러명의 리콘들이 심사에 참여하게 되며, 각 유저에게 랜덤으로 신청 내용을 하나씩 보여주면서 점수를 주는 방식으로 다수결 통계 결과로 승인되면 포켓스탑, 인그레스 상에서는 포탈로 등록이 된다. 포켓몬GO의 포켓스탑 신청을 인그레스 리콘들만 가능하게 되어있어 현재로서는 갑질이 발생하는 상황이다. 포켓몬GO 상에서 신청한 것과 인그레스 상에서 포탈 신청한 것이 동일하게 표기된다면 리콘들 입장에서는 구분하기 어려울테지만, 현재로서는 동일하지 않아서 일부 인그레스 커뮤니티에서는 '포켓몬GO 신청은 다 리젝한다' 라고 하는 일부 뒤틀린 사람들도 있었다.

인그레스 리콘들에게 보여지는 포탈 검토 화면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 인그레스 리콘들에게 보여지는 화면 중 포켓몬GO에서 신청이 들어온 것은 '증빙사진' 이 같이 붙는다. 이로 인해 인그레스 리콘들은 이 신청이 포켓몬GO에서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 사진의 포켓스탑 신청은 승인되었을까? 아마 승인 안됐을 것이다. 저 포켓스탑을 신청한 사람이 설명에 작성한 것을 자세히 보면 '놀이터다 보니 아이들이 포켓몬고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라고 작성하였다. 이것은 저 장소의 설명이 아닐뿐더러, 포켓몬GO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인그레스 리콘들에게 다시 한번 포켓몬GO를 상기시켜줌으로서 리젝을 하도록 자극하고 있다. 장소 및 조형물에 대한 보편적인 설명을 작성해야한다. 포켓몬GO/인그레스 등 이러한 게임 상 용어를 설명에 넣어서는 안된다. 조만간 출시 예정인 니안틱의 후속작 해리포터를 생각하면 지금 현재 있는 포켓스탑/포탈들이 해리포터에도 사용이 될텐데 포켓몬,인그레스,인라이튼드,레지스탕스라는 단어가 들어간다고 생각해보자. 떨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니안틱에서 포켓몬GO 스탑 신청할 때 가이드라인에서 보여지는 것이 안전하게 게임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적으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포켓스탑 신청하는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와 같은 말을 추가하는데 이것 역시 TMI(Too Much Info)다. 기존에 승인된 포켓스탑들의 설명을 주의깊게 보면 어떤 내용을 작성했을 때 승인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기존에 등록되어있는 포켓스탑들 상세 설명

기존에 등록되어있는 포켓스탑들의 설명을 보면 한줄 혹은 두줄 내외로 작성하고 있고, 아주 보편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니안틱에서는 포켓스탑으로 신청할 수 있는 시설들을 아래 목록과 같이 규정하고 있지만, 한국 같은 경우에는 한국 상황에 맞게 아래 목록 외에도 놀이터 같은 곳도 포켓스탑으로 신청받고 있다. 다만 주기적으로 리콘들이 심사할 때 심사 가이드라인에서 시설별로 중요도가 주기적으로 바뀐다고 한다. 예를 들어 지난 달에는 놀이터에 대한 중요도를 별점 3점으로 줬다면 그 다음달에는 놀이터가 별점 1점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니까 그때 그때 다르다는 것, 즉 꾸준히 스탑 신청을 해야한다는 뜻이겠다.

  • 멋진 이야기, 역사적 또는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 장소
  • 멋진 예술 작품이나 독특한 건축물(조각상, 조형물, 그림, 모자이크, 조명 시설 등)
  • 숨겨진 보석과 같은 장소 또는 현지의 인기 장소
  • 공원
  • 도서관
  • 종교 시설
  • 주요 역 등 교통의 중심지(예: Grand Central Station)

포켓스탑 신청을 하고 대략 승인된 사람들의 후기들을 종합해서 읽어보면 누구는 2달하고 보름 정도 만에 받은 사람도 있는가하면 1년이 넘게 걸렸다는 사람도 있었다. 리콘을 하는 한 블로거의 글을 발견했는데, 다음과 같이 써 있었다.


  • 심사 대상은 심사 지역에서 1. 몇 개 지역을 먼저 선정 2. 선정된 지역에서 무작위로 추출
  • 심사 진행 지역중 우선(집중?) 심사 지역이 존재함. 우선 심사 지역은 타 심사 지역보다 훨씬 많은 심사 후보가 나옴
  • 이른바 '포케스탑 도농 격차' 라고 하는 말처럼 포탈 심사에도 도농 격차가 존재하고 승인된 수량도 차이가 많이 남
  • 본인이 지정하지 않은 지역의 후보가 가끔 나옴 (속초, 부산, 울릉, 제주등)
  • 잘못된 위치에 있는 포탈 후보는 위치가 수정돼서 원위치로 돌아가서 포탈 승인이 된 경우가 종종 있음. 즉, 위치 수정하면 그것이 받아 들여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
  • 어느 지역은 포탈 승인이 굉장히 빠른 지역이 있는 반면에, 단 한 개도 승인이 나지 않는 지역도 있음
  • 많은 사람들이 불만 사항으로 지적하는 '놀이터'의 기각 관련 데이터를 확인해 본 결과, 상당히 많은 놀이터들이 포탈로 승인되고 있음을 확인. 즉, 신청한 포탈 데이터에 문제가 없다는 전제 하에 (사진 정상, 위치 정상, 설명 정상일 경우) 본인이 신청한 놀이터가 기각되고 있다면 심사 외적인 부분에 의한 문제일 가능성이 높음.
  • 또, 이른바 '홈포탈' 이라는 의심을 받는 아파트 단지나 건물 위에 올라간 포탈 중 일부는 승인이 되기도 함.

1000개를 심사하는 동안에도 하나도 나오지 않는 지역이 부지기수이고, 현재 심사가 전혀 되고 있지 않은 지역도 다수 존재함. 리콘 처리량도 상당히 낮은 수준임을 감안하면, 아직 포탈 심사 결과를 받지 못한 사람들은 앞으로도 한참 더 기다려야 할 수도 있음. 그 한참이, 몇 달이 될 수도 있고, 몇 년이 될 수도 있음. 아마 게임 접을 때까지도 결과 못 받을 가능성도 큼.

 

출처 : https://thirdfaction.tistory.com/22


5/26 신청한 포켓스탑

지금까지 찾은 정보와 팁을 토대로 최근에 포켓스탑을 신청했다. 일단 사진을 찍고 보편적인 설명을 첨부하였다. 그리고 아직은 위성 사진이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스트릿뷰를 함께 찍었다고 명시하였다. 지금까지 취합된 정보로는 별탈없이 등록이 될 것 같다 생각하지만, 만약에 안된다면 다시 한번 더 신청해보려고 한다. 사실 이렇게 신청하더라도 포켓몬GO의 포켓스탑 생성 로직과 인그레스의 포탈 로직이 달라서 승인이 되어도 인그레스에서만 생기고 포켓몬GO에서는 생기지 않을 수 있다 한다. 이 로직까지 생각해가면서 포켓스탑을 신청하는 것은 어지간히 머리 아픈 것이 아니라서, '이렇게 까지 해야해?' 라는 생각이 들지만, 하겠다는 사람이 있다면 말리지는 않겠다.

2016년 포켓몬GO 출시 당시

포켓스탑이 등록되는 로직을 설명하려면 우선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2016년 포켓몬GO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를 설명하면 이해하는 것이 쉽다. 포켓몬GO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한국에서는 속초가 유일하게 포켓몬GO가 되던 곳이었는데 그 이유는 구글이 만들어낸 알고리즘 방식인 S2 Cell이라는 공식 때문이다. 이는 구(Sphere)를 마름모꼴의 비슷한 크기로 나눠서 구글 맵을 그리고 불러오는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만들었는데 마름모꼴로 만들다보니, 사각지대가 발생해서 한국에서 포켓몬GO가 가능했던 것. 그리고 이러한 S2 Cell 에서 그 크기를 가늠하는 것이 'Level' 이다.

포켓스탑을 만들어내는 규칙은 마름모꼴 영역 내에서 Level 17 S2 Cell 하나당 한개만 생성되는 규칙을 가지고 있다. (스폰서 제외) 그렇기 때문에, 포켓스탑을 신청 할 때 위치를 잘 선정해야 낭비를 안할 수 있다. 승인되었는데, 인그레스에서만 나타나고 포켓스탑으로 등록이 안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리고 체육관은 Level 14 S2 Cell 내에 포켓스탑 갯수에 따라 정해지는데 (스폰서 제외), 그 숫자는 다음과 같다.

포켓스탑 갯수 체육관 수
0~1 0
2~5 1
6~19 2
20~34 3
35~64 4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체육관이 되는 순서는 가장 오래된 포켓스톱이거나 새로 생성된 포켓스톱이 체육관이 된다고.

S2 Cell 을 확인하면서 포켓스탑을 신청하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고 따라해보면 된다. 물론 번거롭기도 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안하는 것을 추천.

▶ https://gist.github.com/nereusuj/86ee1f88d764734ac815208a4bf8883e

 

끝으로 마무리 하면서 너무나 당연할 수도 있지만, 명심해야 하는 것은 포켓스탑 신청할 때 ^^ ^_^ 과 같은

이모티콘을 넣지 말라는 것. 그리고 디씨 인사이드의 인그레스 갤러리를 참고해보면 가끔, 아주 가끔 그리고 적당히 톤앤 매너를 거르고 보면 꽤 괜찮은 팁들이 올라온다. 인그레스 유저들 사이에서 포탈/포켓스탑 승인을 해주는데 다른 국가와 다르게 김치룰이라는 것이 존재한다고는 하나 그래도 의외로 츤데레스러운 플레이어들도 더러 있는듯 하다. 포켓스탑을 신청하기 전에 아래 영상들을 참고해보면 좋다. 다음 편으로는 포켓스탑 신청하는데 있어 Must Do, 구글 스트릿뷰 사용법에 대해 작성해보려고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