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오랜만에 포켓몬GO 관련된 포스팅을 하는 것 같다. 마지막에 썼던 글이 2017년이었으니까 약 2년 동안 블로그에 상당히 소흘했다. 바쁘기도 했고, 현실 라이프에 좀 많이 충실했었다. 그동안 생긴 변화를 짧게 정리해보자면, 오랫동안 하던 모바일 게임인 '몬스터 길들이기'와 '세븐나이츠'를 지웠다. 내가 노는 것이 아닌 핸드폰을 놀아주는 기분이었다.

 

이후로 포켓몬GO는 유일하게 하는 게임이 되었고. 게임에는 현질하지 말자라는 주의를 그대로 지키며 조금씩 꾸준히 했다. 중간에 회사를 지방으로 발령 받으면서 포켓몬GO를 하는데 상당히 지장이 있었지만 그래도 꽤 했다. 중간에 못하고 지나가버린 EX 레이드와 이로치 이벤트는 아쉽지만 다음에 또 기회가 있겠거니 하며 생각하고 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는 지금 게임 상 끝이라고 할 수 있는 40 레벨이 되었다는 것. 그리고 포켓스탑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 그것도 가장 필요할 때. 이전에 살던 곳과는 다르게 새롭게 이사온 곳은 지난 몇 년간 재건축으로 포켓스탑이 없는 장소였고, 새롭게 그려나가야 하는 것이 필요했다. 포켓스탑도 신청해야했고.

 

 Google Street View 를 찾아보면 보이는 전경

구글 스트릿뷰를 찾아보면 과거 2009년의 사진이 나온다. 그리고 위 사진 역시 한국의 지도 반출이 허용되지 않아서 SK텔레콤의 지도를 활용하고 있는데, 이것 또한 최신화가 되어있지 않고 있다. 이것 관련해서 SK텔레콤 티맵에 문의했지만, 이것의 업데이트는 전적으로 구글에 달려있다고 했다. 티맵측도 상당히 이해가 안갔다. 구글에서 티맵에서 데이터를 받아서 사용하는 것일텐데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안해준다고? 구글도 업데이트 요청을 안한다는 것도 쉽게 납득이 안갔지만 어쩌겠는가. 앞으로 그래도 기대해볼 점은 구글, 한국 진출 14년만 데이터센터 서울 개설 구글이 한국에 데이터센터를 설립했고, 지금까지 지도 반출을 못하고 있던 하나의 장애 요소를 해결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앞으로 새롭게 이사온 곳에서 포켓스탑을 늘려가는 노력과 과정에 대해 기록을 조금이라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거에는 각 국가별로 봇 계정을 활용해서 포켓몬 개체값과 위치 그리고 체육관 상황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것들이 막히면서 현재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포켓몬의 높은 개체값은 플레이어들의 제보로 어느 정도 해결할 수는 있어도 레이드 상황이나 체육관 상황을 멀리서부터 확인할 수 없게 된 것이 불편했다.

 

그나마 지금까지도 사용되는 몇가지 사이트를 정리해보자면 :

 

POKEINVEN, https://pokeinven.com

POKEINVEN 이라는 사이트로 과거의 데이터를 보여주긴 하지만 대략적으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사실상 GPS 조작하는 사람들이 제일 많이 사용할 것 같다. 이유는 좌표를 보여주기 떄문. 단점은 체육관인지, 포켓스탑인지 알 수가 없다.

 

나는 사실 포켓스탑을 보려고 하는 것보다 전세계 유저들이 #PokemonGo 로 해서 트위터에 올리는 모든 정보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찾아보는 편. 이것 외에도 공식 포켓몬고 채널에서 올라오는 공지들도 보여준다는 점에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다.

 

POGOMAP, https://www.pogomap.info/

POGOMAP은 포켓스탑을 신청하는데 있어 조금 더 체계적으로 신청하려는 사람들을 위해서 많이 사용되는 사이트다. 포켓스탑은 Level 17 셀 방식을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어서 이 지도를 활용해서 볼 수 있다. 물론 이것 외에도 더 잘 만들어진 보조 툴들이 있지만, 그것은 기회되면 다음에.

 

Pokelytics, https://pokelytics.com/

Pokelytics 의 경우에는 인그레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서 포켓스탑을 보여준다. 다만 체육관인지 아닌지는 별도로 체크를 해서 올려야 한다. 그래도 각 포켓스탑의 위치를 알려주기도 하니까 꽤 괜찮다. 단점은 최신화가 안되어있어서 누락된게 조금 있다는 점

 

대략 이러한 사이트를 자주 참고해서 보는 편. 아마 다음 스토리는 포켓스탑 신청 관련된 스토리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