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포켓몬GO 포스팅이 조금 뜸했다.

바쁘기도 했고, 게다가 포켓몬GO의 열기가 이전보다 식었다.


과거 블루,레드,옐로우 버전을 즐겼던 1세대의 사람들은

이번 2세대가 생각보다 빨리 나왔다라는 생각이 들것 같다.

그리고 나도 2세대의 골드, 실버 버전들은 잠깐 해봤지만,

1세대만큼의 재미는 얻지 못했던 기억이 난다.


해외에서 이미 앞서 포켓몬GO를 즐겼던 유저들에게는

이번 2세대 업데이트가 반가울지는 모르겠지만,

오히려 이번 2세대 업데이트는 한국시장에서만큼은 불가피한 악수였다고 생각한다.



올림픽 공원에 운동하러 자주 지나가고는 하는데

이전에는 항상 벚꽃이 휘날리고 있었는데

요즘에는 뜸하다.


직접 플레이하는 사람 뿐만 아니라

GPS 조작하는 사람들도 많이 줄었다는 이야기다.


GPS 조작 플레이 하는 사람에 대한 글은 다음 기회에 말하기로 하고

포켓몬GO가 출시하면서 바뀐 점에 대해 이번에는 적어보려고 생각했다.

과거에는 A에서 B로 이동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직선으로 이동하는 것이 시간 소모면에서나

에너지 소모 면에서 합리적인데

포켓몬GO가 출시 이후로는

A 지역에서 B 지역 사이에 포켓스탑이 있는 경우

유저는 '비효율성'을 선택한다.


A지역과 B지역 사이에

포켓스탑이 많으면 많을수록 이러한

'선택적 비효율성'의 값은 더욱 늘어난다.


나 같은 경우에도 운동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면

한정거장 전에 내려서 집으로 걸어가게 되었는데

버스를 타고 집 앞까지 갈 수도 있지만

그곳에는 포켓스탑이 1개 있고

한정거장 전에 내리면 포켓스탑 4개 그리고 집 앞에 1개까지 해서

총 5개를 거쳐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비효율적인 행동을 선택했다.



그리고 새벽에 번잡한 가락시장의 한가운데까지 걸어가는 행동도

도감을 채우려고 갔던 것이지만

참 비효율적인 행동이지만,

포켓몬GO로 인해 이렇게 행동하게 되었다.



물론 새벽에 번잡한 가락시장을 겪어보고 나서는

다시는 들어가지 않기로 생각했지만.



휴일에 집에 있었는데

집 밖에 폴리곤 100%가 보여서

집 밖으로 슬리퍼 신고 잠시 나갔다오기도 했었다.


이런건 어떻게 보면 삶에서의 변화라면

포켓몬GO로 인해 경제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정부가 시행한 '창조경제' 관련된 그 어떤 정책들보다도 큰 파장을 불러왔다고 생각한다.



가장 최근이라면 단연 롯데와의 계약이다.

세븐일레븐, 롯데리아, 엔젤리너스 등등 롯데 관련된 시설들

모두가 이처럼 포켓스탑으로 변했다.

그리고 롯데리아에서는 포켓몬GO밀과 같은 것들을 내놓기 시작했다.

실질적인 매출 증대 효과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그 외에도 트랜드에 민감한 비즈니스

10대부터 30대가 주 타겟고객인 곳과 같은

인형뽑기방의 경우에도 상호를 변경하거나



포켓몬 관련 상품들을 많이 채워넣기 시작했다.



은근 귀여운데 인형뽑기는 해보고 싶지는 않다.



잠만보는 좀 많이 못생겼다.



Magikarp...이걸 누가 뽑을까 싶기도 하다.


포켓몬GO가 국내에 출시되어 시장 경제에 긍정적인 것도 있지만

명이 있으면 암이 있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참..허탈한 웃음만.


포켓몬GO 심부름

레벨을 올려주고, 개체값 좋은 것을 잡아주고

이런 것들이 성행할 뿐만 아니라

레벨업과 포켓몬 포획을 돕는 BOT들을 거래하기도 한다.


가장 최근에 본 것은 이것이었는데

포켓몬GO 커뮤니티에 올라와서

이런 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거기에 댓글을 달았더니

AS가 가능하다며 답글이 달렸다.

참 우습다.

물론 수요가 있으니까 이런 것들이 출몰하는 것이겠지.



이건 최근에 본 것인데

이름이 아마 터닝메카드GO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메카니멀...ㅎㅎ.....ㅎㅎ....

Sounds damn cheap.



아바타...ㅎㅎ



다 베껴라~



다 베껴버리겠다.



아무리 차별화를 한다한들.

본질이 똑같잖아.



이런 것들이 나와서 또 한국판 포켓몬GO 만든답시고

국가예산 타가고 그러는거 아니야.

거의 미르재단 급.


전주시 “한옥마을 활용 ‘제2의 포켓몬고’ 만든다”


대한민국 국민 종족 특성은 아닌 것 같은데..

베끼기는 창조경제가 아니다.



+ Recent posts